산업

고독한 노인에게 희망의 밥상을 마련하는 천사무료급식소

기사 본문

  • • ⓒ천사무료급식소 전국자원봉사연맹은 1992년 설립되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소외 노인을 위해 전국 26개소


ⓒ천사무료급식소

전국자원봉사연맹은 1992년 설립되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소외 노인을 위해 전국 26개소 천사무료급식소를 운영하며 고단한 삶을 살아가는 독거 노인들에게 하루 한 끼 따뜻한 밥상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의 봉사는 단순히 한 끼의 식사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마주칠 때 마다 안부를 묻고 건강을 꼼꼼히 살피는 등 사람의 정이 그리운 독거노인의 삶 속에 깊이 들어와 또 다른 가족이 된다.


또한 무료급식이라는 이유로 성의 없는 반찬을 차려 올리지도 않는다. 모든 식단은 내 부모님, 내 가족에게 대접하는 마음으로 맛과 영양까지 동시에 고려하여 계획한다. 때문에 자원봉사자들은 급식 준비로 항상 바쁘게 움직여야 하지만 식사 한 끼를 드시고 "맛있었다"며 활짝 웃는 어르신을 보며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전국자원봉사연맹 산하 천사무료급식소 관계자는 "자식들에 대한 희생정신으로 나라를 이끌었던 주역인 노인계층이 지금은 아무도 관심 가지지 않는 소외계층이 되어 외면 받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 그들도 행복을 누릴 자격이 있다. 자원봉사자들이 그분들의 자식이 되어주고 있지만 도움을 받으실 분들의 수요도 증가하여 늘 일손이 부족한 상황이다."라며 자원봉사 참여를 부탁했다.


한편 천사무료급식소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무료급식 사업을 확대 추진하여 인도네시아 등 저개발 국가에도 천사무료급식소를 설립하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천사NEWS 1004ngo@naver.com
안녕하세요? 전국자원봉사연맹입니다.

우측 영역

사이드 배너 영역